2탄 요실금 치료관련 출산관련 - 요실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실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탄 요실금 치료관련 / 출산관련
요실금 수술 후 재발율 혹은 유지되는 기한은 어느 정도 인가요?
자연분만이 요실금을 유발하는 요인인가요?
요실금은 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가요? 요실금의 종류 (복압성, 절박성, 혼합성 등)에 따라 수술 등 필요한 조치가 달라지나요?
모든 요실금에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복압성 요실금과 혼합성 요실금이 수술이 필요한 대표적인 요실금입니다. 하지만 수술로 교정이 되는 요실금으로 진단되었다 하더라도,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먼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체중관리, 수분 섭취 조절과 같은 생활습관교정, 골반저근강화운동(케겔운동), 방광훈련을 통한 배뇨습관교정과 같이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먼저 고려해볼 수 있으며 혼합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약물 사용을 해서 증상을 조절해볼 수 있습니다.
Q. 요실금 수술 후 재발율 혹은 유지되는 기한은 어느 정도 인가요?
요실금 수술은 복압성 요실금 환자 대부분에서 효과적이지만, 재발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요실금 수술 후 재발률과 증상이 유지되는 기간은 수술의 유형, 환자의 상태,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중부 요도 슬링 수술의 경우 초기 성공률은 약 90-95%입니다. 5년 후 성공률은 약 70-80%, 10년 후 성공률은 60-70%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자연분만이 요실금을 유발하는 요인인가요?
자연분만은 요실금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출산 과정에서 태아가 산도를 통과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골반저근, 신경, 요도 및 방광지지조직들이 손상되거나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모든 여성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예방 및 관리방법을 통해서 요실금의 발생을 줄이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Q. 출산하지 않으면 요실금이 안 오나요? 20대에는 요실금이 안 오나요?
나이도 중요하지만 출산한 경험이 있다면, 요실금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출산하지 않은 여성에서도 역시 소변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을 앓고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 복압이 많이 올라가는 상황(고강도 운동, 비만, 자궁선근증, 자궁근종과 같은 복부 종괴), 유전적으로 결합조직에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20대에도 요실금을 겪을 수 있습니다.Q. 출산 후 오로랑 요실금의 발생 기간- 출산 후 오로라 생각하고 6개월 정도 여성용품사용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네요?
출산 후 오로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4~6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많이 감소합니다.
8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2달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요실금의 가능성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Q. 출산 후 요실금이 생겼을 경우 언제부터 좋아지나요
임신 중 태아가 방광을 누르면서 발생한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출산 직후부터 요실금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출산 과정에서 골반저근과 요도/방광이 손상되어서 발생한 <요실금은 출산 후 몇주에서 몇 달 안에 호전이 되기 시작하며, 대부분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체중관리, 케겔운동, 골반저근 운동, 골반저근도수치료 등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Q. 요실금 전용 라이너/패드/언더웨어 등에 의사선생님은 알고 계셨는지, 혹 병원을 방문한 환자분들께 소개한 적이 있는지요?
요실금 전용 라이너/패드/언더웨어: 패드, 언더웨어가 있음은 알고 있었으며, 라이너가 있는 것은 몰랐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여성들은 생리용품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자신있게, 매일 디펜드
0
댓글0
스크랩
댓글 총 0 개